MSX : 제미나 사라만다 팩 부활 (진행중) MSX와 Retro

예전에 구한 불량 판정의 재믹스제 "사라만다" 팩을 복구하고 있습니다.

우선 표면 사진입니다. 라벨부터 썩어가고 있습니다...

케이스를 열기 위해 나사를 보니, 나사 구멍이 다 뭉게져 있더군요. 일부러 그런듯 한데..
위의 사진처럼 클립을 납땜으로 붙여보는 방법도 안되고,..
결국 나사 부근의 케이스 플라스틱을 긁어내서 나사를 뺀찌로 잡고 돌렸습니다.
그리고 열어보니...

두둥!

우와 썩었습니다. 썩었어요. 아마 습기찬 창고에서 10년 이상 썩은듯요.
녹슨 것 봐요... 흐르는 물에서 못쓰는 칫솔로 살살 닦아내어서, 녹과 기타 이물질을 없앴습니다.
그리고 부품을 분리..
왼쪽위의 TTL은 글자도 지워져서 뭔지 구별도 안되었는데, 다른 분이 갖고 계신 롬팩 사진에서 확인햇습니다.

롬의 /OE 핀이 녹슬어서 떨어져 나갔습니다.
이 모델은 단종이라 구할수도 없는데... 우짤꼬.. ㅠㅠ
옆의 74LS32 는 다리가 몇개 날아간 것을 복구해주는데 성공했는데..
개당 200원도 안하는 것을 가지고 이게 뭔 짓인지.. 다음부턴 걍 버릴렵니다.

새로운 부품을 다시 한 세트 구해서 납땜질에 들어갑니다.
롬은 걍 어쩔수 없이 같은 1Mb = 128KB 의 EPROM인 27C1001을 구했는데, 얘는 Vpp 및 /P, /OE 신호 땜시 다리가 많습니다.
원래 롬 있는 공간에 들어갈수가 없어서 소켓을 달고, 안쓰는 다리를 펴서 꽂아줍니다.
소켓을 달면 팩 뚜껑을 닫을수 없는 문제가 있는데, 해결방법은 다음에 추가 포스팅..

사진 올리면서 확인해 보니, 아래 작업은 A16 들어갈 위치와 /OE 변경을 해주지 않았네요. **주의***
어째 어제 테스트 하다가 보니 앞쪽 메모리는 읽히는데 게임 실행이 안되더라.. ㅠㅠ

포스팅 하다가 문제점 발견까지 했으니,
오늘 저녁에는 회로 수정하고 팩에 구멍뚫지 않고 뚜껑 닫는 꼼수(!?) 까지 진행해 보겠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33
24
404778

여러가지 알림 목록


Support Wikipedia